아기팥죽, 아기팥먹는시기는?

반응형
반응형

곧 동지가 다가옵니다. 동지에는 팥죽을 많이 먹는데, 저희 집에서도 이번에 끓이면서 문득 아기팥죽먹는시기가 궁금해져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아기팥죽 언제, 어떻게 먹이면 좋고 주의사항은 뭐가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1. 아기팥죽먹는시기는?

보통 동짓날에 팥죽들 많이 해 드시면서 아기한테 팥죽을 먹여도 되나 고민을 많이 하시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생후 9개월 이후 아이들부터, 후기 이유식을 시작할 때부터 먹이면 된다고 합니다.

 

이유식을 조금 일찍 시작했거나, 이유식을 하면서 특별히 알레르기가 없었던 경우에는 아이에 따라 조금씩 일찍 먹일 수도 늦게 먹일 수도 있어요. 대신 쫀득해 목에 걸릴 수 있는 새알은 피해 주시고 밥알을 넣어 아이가 씹어 먹기 편한 농도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사실 팥죽을 먹 일기회가 돌 이후에 생겨서 돌이 지난 직후에 먹여보았는데 아주 좋아했어요.

아기팥죽을 따로 만들지 않고 어른들이 먹는 팥죽을 그냥 먹였어요.

친정엄마가 만들어주셨는데 소금은 아주 조금 들어갔고, 설탕은 아예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2. 팥죽 먹일 때 주의사항 

아기팥죽먹는시기가 맞더라 하더라도, 아기에게 먹일 때는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아기의 발육상태에 따라 잘 씹을 수 있는지, 목에 걸리지 않는지 부모가 옆에서 잘 살펴주어야 합니다.

 

또, 팥에는 적은 양의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장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평소 먹는 양만큼의 적당량만 먹이는 게 좋습니다.

 

새알심은 주로 찹쌀로 만들어 쫄깃하고 목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찰져서 아이가 오래 씹어야 하고, 기도에 막힐 수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팥죽 국물만 밥에 부어서 주었습니다.

이유식처럼 비벼서 주었는데 너무나 좋아했어요 :-)

이유식도 이런 적은 없었는데, 그릇을 정말 싹싹 비우고 더 달라고 할 정도였습니다.

 

 

 

 

 

 

 

3. 팥죽의 효능

팥죽먹이는시기가 지나고 먹일 때 주의사항만 잘 지킨다면 

아기팥죽을 따로 만들어 줄만큼 아이에게 영양가가 좋은 팥죽입니다.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잘할 수 있게 도와주어

혈중에 지질히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팥에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 및 식이섬유가 많아서 아기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를 주기 도하고요.

 

아기팥죽에는 비타민 및 미네랄 성분이 다양하게 들어있어서 건강에 여러모로 좋습니다.

 

 

 

 

아기팥죽먹는시기에 대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동짓날 아기 팥죽, 어른과 함께 맛있게 먹고 모두 건강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꾹 누르고 가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