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시작시기 4개월?5개월? 꼭 알아야할점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유식시작시기에 대해서 정말 간단하고 명확하게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저희 아기는 4개월부터 평소보다 좀 이르게? 시작하였습니다

우리 아기 이유식시작시기를 언제로 해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읽어보세요-!

 

 

 

제가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지금은 유아식까지) 직접 꼼꼼하게 해먹이고, 정말 다양한 이유식 서적을 읽어보았어요.

신랑 왈 학교 다닐 때 그렇게 열심히 공부했다면 지금 엄청 훌륭한 사람 되었을 거라면서...ㅎㅎ 

(비꼰 건가요..?ㅎㅎㅎ)

사실 아기 자는 시간에 저도 좀 쉬고 싶었지만 계속 옆에서 이유식 관련 서적을 많이 읽었어요.

이렇게 까지 할 필요 없다 하실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먹는 즐거움을 아이에게 많이 많이 주고 싶었고,

'세상에 맛있는 건 너무너무 많아, 크면서 엄마 아빠가 점점 더 많은 맛있는 걸 먹게 해 줄게!' 하는 맘이 컸거든요.

 

 

많은 이유식 책을 보다 보면 평균적으로 이유식시작시기는 5개월, 150일가량부터 입니다.

그러면서 저는 왜 4개월에 시작했을까요?

 

보통 책에는 평. 균. 적. 으. 로라는 말이 많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수가 그렇게 많이 하기에 편하게 따르면 되기도 하지만 아이를 키우다 보면 애바애라는말 너무 공감하시죠?

이유식시작시기도 저는 애바애가 맞고 꼭 책에 있는 대로 시작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아이가 평균보다 빠른 편이거나 느린 편이거나를 엄마가 잘 캐치해서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요.

 

 

첫 번째 이유로, 저희 밀크는 4개월에 벌써 첫니가 나기 시작했어요.

이가 평균적으로 4개월에는 첫니(아래 두 개)가 나오기 시작하는 게 맞는데

저희 아기는 아래 두 개와 동시에 윗니 두 개도 나올 준비를 바로 하더라고요~

이렇게 이가 빨리나 오면 씹는 연습도 더 빨리 시켜주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균 아기들보다 빨리 이유식을 시작하면 씹는 연습도 조금 이르게 할 수 있겠죠?

 

두 번째 이유로, 저희 부부가 식사를 할 때 밀크를 바운서에 눕혀놓고 식사를 했는데요

아기가 입맛을 다시고(?) 침을 흘리고 하는 행위를 하기 시작했어요.

이런 반응은 이유식을 시작하는데 아주 적절한 시기라고 합니다.

중요해요!

 

 

 

 

이 시기가 왜 중요하냐면, 

엄마가 5개월까지 기다려. 하면서 이런 이유식시작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아이는 잘 안 먹는 아이의 성향을 가지게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우리 아기의 시기가 다 있기 나름인데 엄마가 평균을 따지다가 놓치게 되면 안 되겠죠?

 

너무 끝 이르게 시작해서 소화가 안되는 것 아니냐 하는 걱정도 있으실 수 있는데도

(저도 마찬가지로 같은 걱정을 했습니다.)

먼저 시작했기 때문에 더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먹였어요.

먹는 양에 집중하지 않고, '엄마가 밥 먹을 때 너도 먹고 싶었니? 너도 맛을 좀 봐볼래?' 하는 정도의 여유 있는 시작을 하시면 됩니다.

얼마큼 먹는지 체크하지 않아도 됩니다. 본격 이유식을 제대로 먹기 시작하기 전까지는요.

처음 한두 달은 그저, 쌀미음으로 시작해서 아이가 흘리는 게 대부분이고 맛을 보는 게 의미가 큽니다.

이런 맛이 있구나, 저런 맛도 있구나 하면서요. 사실상 이때쯤에는 분유나 모유가 주식이기 때문에 양을 따지고 재지 않도록 하는 게 맞아요.

 

그래서 저는 쌀미음도 보통 하루이틀하고 바로 소고기나 야채미음으로 들어가시는데

쌀미음을 4일~일주일까지 여유있게 푸욱 줘봤습니다.

 

저는 밀크가 태어나서부터 돌이 지난 지금까지 밀크의 상태를 쭉 체크해주신 소아과 선생님과

상담하면서 알게 된 점을 입니다 :)

그러면서 한 달이나 빨리 시작한걸 너무 잘했다고 생각해요.

돌이 지난 지금도 밥을 너무나 잘 먹어주는 아이가 되어있고, 아직도 먹는 것에 흥미가 있어요.

참 기쁜 일이죠. 물론 어떤 아기나 밥테기는 오는 것 같습니다. 밥테기가 왔을 때 정말 힘들었지만 그 또한 지나가더라고요.

 

4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바운서에 조금씩 앉는 습관을 들여서 그런지

금방 앉고 발달도 자연스레 빠르게 진행된 거 같아요.

여러므로 좋았다 생각이 듭니다.

이유식시작시기를 고민이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도움되셨다면 공감 꾹 누르고 가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